캄의 블로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오늘 이 악기가 우리집에 들어오게 되었다. 이전(작년 11월부터)에  사고싶었는데 드디어 장만을 하다니... 감격 감격 ㅠㅠ

단... 이 비싼 커즈와일로 바이엘 첫번째 부터... 도미도미 쏠 도도도.... 를 두드릴 생각을 하니 좀 과했나 하는 생각도 든다.

미국의 맹인가수로 유명한 스티비원더가 더욱 음악적으로 발전시키게 된... 야마하를 제치고 세계에서 우뚝서게한 커즈와일 제품이기도 하다.









======================================================================================================
출처 : Soundware log | 이윤기
RE-210
 


RE-210 
RE-210은 2001년 미국 Mix Foundation 에 선정한 올해의 최고 건반악기에 선정된  PC2x 의 엔진과 음원을 계승발전해서 만든 최고의 디지털 피아노 입니다.

기본적으로 피아노샘플은 스테레오샘플 을 사용했고  건반터치에 따른 3개의 다른 샘플을실시간으로 컨트롤해서 실제 피아노 와 똑 같은 소리로 프로그램 되어 있습니다.



RE-210 의 가장 큰 특징은 3개의 페달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음색을 상황에 따라 바로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K2600 에서 사용된 음원합성방식 (V.A.S.T) 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Slow String 같은 경우 연주도중 Soft Pedal 을 누르면 Sample 의 Attack Point 를 빠르게 설정하여 느린 음색이 빠른 음색으로 연주할 수 있게 만들어 졌습니다.

모든 음색들은 피아노 페달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페달이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컨트롤러의 기능을 수행하여 좀더 리얼악기에 근접한 연주기법을 만들어 냅니다.


동시발음수
 

항상 Kurzweil 의 악기들은 동시발음수가 타 회사에 비해서 Spec. 이 낮다고 얘기 하는데 그 안에는 Kurzweil 의 디지털 신호 처리 기술(DSP)로 64 폴리급의 소리로 재생하고 있습니다.

타회사 같은 경우 동시발음수는 1개의 오실레이터 (음원발진기)를  사용할 때 마다  폴리 수가 증가하는 반면 Kurzweil 의 동시발음수는 조금 다르게 하나의 샘플을 호출과 더불어  최대 3개의 오실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32폴리로 소리를 재생하지만 32*3= 96 개의 오실레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64폴리급 으로 소리를 연주 할 수있습니다.

또한 Kurzweil 에 사용되는 모든 악기들은 Voice Stealing 에 대한 알고리즘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동시발음수을 넘어서 여러음들이 나올경우 가장 작게 들기는 Layer (여러 개의 오실레이터를 가지고 있는 하나의 방) 와 인간에 귀에 잘 안 들리는 주파수를 우선으로 제거 해서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동시발음수의 부족함을 느낄 수 없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4개의 스피커
 

같은 가격대에 야마하의 CLP-120 같은 경우 2개의 스피커를 채용해서 고음과 저음이 함께 나오는 방식을 채택했는데 . RE-210 같은경우 스피커의 특성을 고려하여  고음용 (트위터)과 저음용(우퍼)를 나눠서 소리를 재생하여 스피커 특성을 최적화하여 고음용, 저음용 을 구분해서 총 4개의 스피커로 우수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뛰어난 녹음 기능
 

RE-210 의 녹음기능은 (Recorder) 총 2개의 노래를 저장할 수 있고 1개에 노래에 2개의 트랙으로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타사의 디지털 피아노는 음색혼합이나 음색분리를 사용할 경우 채널을 다르게 사용해 서 녹음해야 하기 때문에 1개의 트랙에 1개의 음색만 녹음하는 반면 RE-210에서는 멀티트랙 레코더 기능을 수행하여 최대 6개의 트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1개의 트랙에 음색 혼합 및 음색 분리의 3가지 음색을 동시에 녹음할 수 있으며 녹음 도중에 프로그램 변경된 내용이 녹음되기 때문에 RE-210 에서의 모든 연주가 그대로 녹음되며 재생되어 작곡을 할 때 RE-210 의 녹음기능이 도와 줄 수 있습니다.


미디(MIDI) 기능
 

RE-210 에서는 컴퓨터와 연동해서 자신이 녹음한 소리를 컴퓨터로 바로 전송할 수 있고 또 전송 받을 수 있는 시스템 익스크루시브  지원됩니다.

PC2 에서 작업한 미디데이터를 RE-210에서 재생할 경우 가장 비슷한 음원군으로 자동으로 패치되어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동시에 16채널이 모두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음원모듈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는 제품입니다.

또한 Kurzweil 드럼맵 같은 경우 GM 드럼맵과 다르기 때문에 처음으로 Kurzweil 악기를 접하는 유저들이 어려워 할 수 있는데 3가지 타입의 드럼맵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쉽게 바꿔서 연주 할 수 있다.

참고로 Kurzweil 드럼맵은 연주할 때 가장 힘이 많이 들어가는 손가락에 베이스, 스네어 , 하이햇 을 배치하여 오래 연주해도 손에 무리가 없으며 파워풀하게 연주 할 수 있습니다.

회사명

KURZWEIL

모델명

RE-210

키보드

TP-30GH 

최대동시발음수

32

피아노 음색

VAST/스테레오 샘플링

음색 수

37

출력

20W*2

스피커

 4

디스플레이

3-Digit 7 Segment

효과리버브

Yes

코러스/이펙트

Yes

밝기

2 (Treble/Bass)

Layer

Yes

Split

Yes

곡녹음트랙수

2(6채널 입력 가능)

곡수

2

페달페달수

3

메트로놈

Yes

Tap Tempo

Yes

잭 및 단자MIDI

IN/OUT/

헤드폰

2

AUX.IN

YES

AUX.OUT

Yes

데모곡음색데모

17

프리세트곡

50

 


  Home : Digital Piano


 
[이전] CVP201    [다음] Yamaha CLP-130

Kurzweil RE-210
 ㆍ 제조사 : Kurzweil
 ㆍ 시중가격 :
 ㆍ 판매가격 : [전화문의] 02-742-0809
 ㆍ 10만원 이하는 배송비 착불



사용기 링크 :

http://www.akmusic.co.kr/new/board/view.php?bbs=board_use&no=305
http://dgtallife.com/front/php/b/board_read.php?board_no=3&no=2751&number=140&offset=200&page=9&search_key=&search=

'기억의습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太陽の子エステバン 자막  (0) 2008.06.24
영창 커즈와일 re-210 ^^  (1) 2008.06.24
28일(토) 저녁식사 번개 공지.  (1) 2008.06.22
파이날데이타 3  (0) 2008.06.20
파이날데이타 2  (0) 2008.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