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의 블로그

연금/보험료 신용카드 납부



신용카드 보험결제는 연말정산 시 보험료 공제로는 가능할 수 있으나, 신용카드 공제로는 비대상입니다.

 

* 기타 신용카드 비 공제대상 범위와 관련하여서는 아래 기사 참조.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08/12/2008120980024.html


그러나, 본인이 자주쓰는 신용카드의 전월 카드실적 충족, 포인트 적립 및 무이자 할부 혜택 등을 위해서는(세금/공과금과는 달리, 보험료는 카드 종류에 상관없이 카드납 시 실적충족 및 포인트/마일리지 적립이 모두 되는 것으로 보임. 이와 달리, 세금/공과금은 카드납 시 대체로 카드 실적충족은 되나, 포인트/마일리지 적립 여부는 신용카드에 따라 다름), 그냥 현금납/은행 자동이체 보다는 카드납부가 월등히 유리하다고 하겠습니다(보험사에 따라, 은행에서 자동이체하면 보험료 1% 할인 혜택 주는 경우 많으나, 카드납을 통해 전월실적 충족으로, 월 몇 만원의 할인 혜택까지 가능하므로). 아래에서는 공적연금/보험, 사보험 순으로 또 각 보험사 별로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한지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I. 공적연금/보험


국민연금 - 지역가입자에 한해 직접 방문해 카드납 가능 


국민건강보험:


"지역의료보험" 가입자의 경우 건강보험증이나 신분증 지참하고 지역상관없이 가까운 국민건강보험 공단(http://www.nhic.or.kr / ☎ 1588-1125) 지사에 방문해서 납부하면 됩니다. 

http://www.nhic.or.kr/wbf/wbfz/wbfz_exSelfFAQA_r.jsp


체납분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단 다음달 보험료를 선납하거나 매월 자동으로 결제하는 방법(신용카드 자동이체)는 안된다니 매달 방문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얼마전에 신한카드가 제휴 종료돼서 아래 여섯개 카드만 된다네요. 현재 지사에서 창구 수납이 가능한 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수납가능 카드 : 국민카드, 외환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2. 변경일: 2008.9.16부터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는 신용카드사의 경영전략에 따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공단에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카드사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2-6개월 무이자 할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재·고용보험 - 신용카드 납부 가능 

 

<관련기사> 

노동뉴스 2008년 04월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김원배)은 사업주의 보험료 납부 편의를 위해 지방은행과는 최초로 (주)광주은행과 산재·고용보험료 납부중계협약을 체결하고, 신용카드 납부사업자를 기존 6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카드·BC카드)에서 7개사로 확대·운영한다.

(주)광주은행의 전용카드로 산재·고용보험료를 납부하려는 사업주는 가까운 (주)광주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산재·고용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다.

공단은 2001년 10월부터 산재·고용보험료 신용카드 납부사업을 하였으며, 작년 신용카드 납부 금액은 전체 보험료 수납액의 23.9%를 차지하고 있다

산재·고용보험 신용카드 납부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전국 어디서나 1588-0075, 공단홈페이지 또는 각 카드사 고객상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http://www.labor21.com/new_news_view.asp?ca=4600&subca=4600&num=4422



II. 사적보험


보험사입자에게 신용카드 결제 혜택을 주려는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 그리고 전산상 카드번호를 기록해두면 자동으로 결재되는 시스템를 구축하고 있느냐에 따라 각사 별로 카드납 가능여부에 대한 사정이 다소 상이합니다. 다만, 제가 조사한 바로는 결론적으로 푸르덴셜 생명을 제외하고는(신용카드 비가맹점 ^^;) 카드납 동의를 받아내는 데 있어서의 난이도 및 자동결제/방문 내지는 전화로 승인요청 등 카드납부 방법 상의 차이는 있을 지언정 모두 카드납이 된다는 것입니다(카드납이 과연 바람직하냐의 문제는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자신이 가입 중인 보험회사 별로 카드납부가 가능한지를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경험,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했는데, 아직도 일부 소수 보험회사의 경우는 카드납 여부가 파악이 않된 경우도 있네요 - 계속 업데이트 예정) 


(국문/영문, 가나다/ABC 순)


교보생명 - 전화로 신한, 엘지 카드는 자동납부가능, 그외 카드는 한달에 한번 전화로 카드승인 받아야 함. 납부 전에 미리 지점 방문해 카드납 위해 사용할 신용카드를 카피해서 등록해야 가능 (전화상으로 등록 가능했던 사람도 있고, 전화로 안되고 방문해야 된다는 사람도 있음; 결론은 배틀능력!!) / 국민카드, 롯데카드로 자동납부 하고 있는 분 있음(국민카드면 방문없이 전화로 바로 가능하다는 분도 있음 1588-1001). 처음엔 안된다고 하더니, 실효되면 책임 질거냐고 하거나 금감원 민원 넣으면 매달 전화해서 승인내야 한다 하더니, 그냥 자동이체 되고 있어요. 카드납에 있어 보험사 중 가장 깐깐한 축에 드는 듯. 계약자 카드로만 가능하다 함. 카드결제 해주고 민원 취소해달라고 함.


교보AXA 자동차보험 - 카드로 자동납부 가능


그린손해 - 전화로 카드종류 관계없이 한달에 한번 카드승인 받아야 함


그린화재 - 매달 전화로 승인따서 카드납 하는 분 있음.


금호생명 - 전화로 신청해서 카드로 자동이체 가능


녹십자 생명 - 카드로 자동납부 가능


뉴욕생명 - 매달 지점 방문해 카드결제 해야


대한생명 - 본사로 전화하면 카드납부 가능 / 대한생명은 지점에 가서 신청하고나서 전화로 매달 전화해서 카드로 결제하겠다고 연락해야 된다고 함. 매달 상담원보고 전화하라고 한 분도 있음. 카드 등록하고 전화납 하는 분도 있음


더케이손해 - 


동부생명 - 가능(1회 보험료부터)


동부화재해상 - 가능(2회 보험료부터)


동양생명 - 영업점 1회 방문으로 카드종류 관계없이 카드납 자동이체가 가능(콜센터 전화로 바로 됐다는 분도 있음). 가장 용이하게 되는 듯


라이나생명 - 전화로 바로 신청 가능(3471-4222)


롯데손해보험 - 첨엔 안된다하다가 금감위에 접수한다니까 해줌


메리츠화재해상 - 전화로 카드종류 관계없이 한달에 한번 카드승인 받아야 함. 제 경우 내가 직접 승인따러 지점에 전화해야 하냐고 강력하게 따졌더니, 지점에서 한달에 한번 전화하도록 하겠다고 했고, 현재 그러함(하지만, 잘 말하면 한 달에 한번 카드승인 받지 않아도 됨 - 메리츠는 매달 전화해서 카드 승인하는거 불편하다고 하면서 카드번호 알려주면 매달 알아서 승인해줌). 보험사 중 가장 빡빡하게 구는 곳 중에 하나인데, 카드 결제 안해주면 보험가입 안한다 배틀트자! / 메리츠 매달 승인 내는 거 불편하긴 하지만, 한달 씩 연체 하기에는 이 방법도 괜찮은 듯 합니다. 


메트라이프 생명 - 매달 지점 방문해서 카드납해야. 전화로 신청해서 카드납하고 있는 분도 있음. 직원이 상품마다 다르다고 했다는 분도 있음


미래에셋생명 - 카드납부 가능. 안된다고 하길래 금감원에 민원 넣었더니 바로 해주었다는 분 있음. 첫달은 삼성생명 대리점 가서 신청하고, 그 다음 달부터 매달 전화해서 승인따는 듯. 


삼성생명 - 삼성카드만 납부가능. 삼성카드결제시 최초 시는 지점방문해서 신청하고 매월 전화로 카드결제 신청해야 한다고 함(080-534-6000), 타보험사에 비하여 자동카드결제 불편한 듯


삼성생명 - 삼성카드만 가능하다고 함(1588-3114)


삼성화재해상 - 카드 상관 없이 납부 가능 


서울보증 - 


신한생명 - 가능


알리안츠 생명 - 직접 지점으로 가서 승인 따야함. 자동이체 배틀떴으나 쉽지 않음.


우리아비바생명


에이스화재 - 카드로 가능. 최초 가입시 전화로 카드결제신청했음


제일화재: 금감원 민원 넣고, 제일화재 홈페이지 고객상담에 글 올려서 된 분 있음(매달 전화해서 카드결제)


푸르덴셜생명 - 신용카드 가맹점이 아니라고 함. 거의 유일한 듯


하나 HSBC 생명 - 상담원에게 카드납부에 대한 문의 후 일단 이메일로 신청서양식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분증사본 앞뒷면, 카드사본 앞면 해서 등기로 보내야 가능하네요. 


한화손해보험 - 가능.. 단 수동으로 매달 전화 해야 가능함/내 경우에는 그냥 카드 자동이체로 되고 있음(10월달부터 카드자동이체 가능해짐).

현대해상 - 전화로 카드종류 관계없이 한달에 한번 카드승인 받아야 함 / 현대카드로 현대해상 자동이체 성공한 분 있음 


현대해상화재 - 영업소로 매달 전화해서 카드납 신청하는 분도 있고, 자동이체로 결제하는 분도 있음. 보험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는 분도 있음


흥국생명 - 금감원 민원 넣는다니 해주었다는 분 있음


흥국쌍용화재(1688-1688), 녹십자생명보험, KB생명, 교보AXA자동차보험 모두 카드로 자동납부 가능합니다.. 

아무카드나. 금감원 민원이용 배틀!


AIG생명 - 전화로 카드종류 관계없이 카드로 자동납부 / 인터넷 및 ARS로 가입한경우 본인 신용카드로 자동납부 가능하나, 설계사 통한 가입 건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AIG AHA - 


ING 생명 - 카드종류 상관없이 카드 납부 가능, 본인카드로 가능한데 특이한건 보험뿐이 아니라 연금도 가능. 강력하게 항의하면 해줌


KB생명 - 콜센터 전화하면 매달 신용카드 자동이체


LIG 손해 - 처음부터 카드이체 가능


LIG 화재 - 


LIG 생명 - 전화하면 간단히 카드 자동이체 받아줌


PCA 생명 - 선릉에있는 본사에 직접 방문하셔서 서류작성하시거나, 서류를 작성해서 우편 접수 하시면, 아무 카드나 사용 가능


SH&C -  신한카드로 납부 가능



결론은...

배틀 능력!!! 일단 보험사에 전화를 해서, 점잖게 물어본 후에 왜 누구는 되는데 나는 안되냐고 승질좀 부려봐!! 그래도 안되면 여신전문금융협회/금융감독원에 신고/민원제기 한다고 하고!! 그래도 약발 안먹히면, 안먹힌 보험사에서 이래저래 카드납 거부한다고 인터넷글하나 올리면 해당 보험사에서 며칠후에 알아서 전화옴. 


'영화/음악/취미/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거 연구좀 해야겠다.  (0) 2013.02.13
미국 세일기간 정리  (0) 2013.02.12
아파트관리비...  (0) 2013.01.29
농지, 농지취득  (0) 2013.01.24
크롬에서 사진 업로드가 잘 안될때.  (1) 2012.12.04